세종미디어커뮤니케이션센터, 학교신문만들기 (1강)
상태바
세종미디어커뮤니케이션센터, 학교신문만들기 (1강)
  • 강경화 기자
  • 승인 2020.07.05 10: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커뮤니케이션을 공부하는 공주영명중고등학교 청소년기자단을 위해 '6하 원칙으로 기사쓰기'
【공주=코리아플러스방송】 장영래 기자 = 공주영명중ㆍ고등학교(교장 이용환)는 지난 1일 오후 4시 충남 공주시에 위한 이 학교 4층 컴퓨터실에서 청소년기자단 출범식을 갖고있다. 이를통해 글로벌 ICT인재양성을 위한 창의력체험교실 학교신문 만들기에 들어갔다. / 코리아플러스방송 장영래 기자

【공주=코리아플러스방송】 강경화 기자 = 공주영명중ㆍ고등학교(교장 이용환)는 지난 1일 오후 4시 충남 공주시에 위한 이 학교 4층 컴퓨터실에서 청소년기자단 출범식을 갖고 글로벌 ICT인재양성을 위한 창의력체험교실 학교신문 만들기에 들어갔다.

이날 창의력 체험교실 만들기를 위한 동아리 활동으로 진행되는 학교신문 만들기는 텍스트와 이미지, 영상을 만들어 학교방송과 학교신문 만들기를 장영래 세종미디어커뮤니케이션 센터장이 진행했다.

장영래 센터장은 커뮤니케이션을 공부하는 영명고등학교 청소년기자단에게 한 장으로 배우는 6하 원칙 기사쓰기를 스스로 할 수 있도록 마인드맵핑으로 강의했다.

◇ 누가

△이름 소속 직책 순서로 작성한다.

△이용환 공주영명중·고등학교 교장은(는)~이(가)

다만 존경어는 사용하지 않는다.

(이용환 공주영명중·고등학교 교장선생님은 으로 사용하지 않는다.)

◇ 언제

△ 과거 - 지난 1일 (1강)

△ 현제 - 5일

△ 미래 - 오는 8일 (2강)

다만 사진설명은 현제진행세제를 써야 할 것을 부탁했다. ~을 하고있다로 쓰고 저작권을 표시달라고 당부했다.

◇ 어디서 17개 시·도 기준

△ 충남 공주시

◇ 무엇을

△ 학교신문·방송 만들기를

△ 창의력체험교실 만들기를

◇ 어떻게 (방법)

△ 모둠활동(동아리활동)

△ 자기주도학습 마인드맵핑

△ 기사체 (6하 원칙)

◇ 왜

△ 글로벌ICT인재양성

△ 창의력인재양성

△ 텍스트와 사진, 영상을 활용할 수 있는 4차 산업혁명에 맞는 디지털인재양성을 위해 강의했다.

그려면서 기사체의 특성인 언어의 경제성 원칙에 의해 축약해 기사쓰기를 강조했다.

예를 들어 ~하였다는 했다 등으로 써야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한번 안급한 것은 대명사를 하용 할 것을 강조했다.

이번 강좌는 비영리민간단체 대한민국평생학습지원센터(이사장 천광노, 센터장 강경화)와 부설기관인 대한민국평생교육센터(센터장 장래숙)와 대한민국신문방송졍책연구소(소장 김용남), 세종미디어커뮤니케이션센터(센터장 장영래)가 함께 주관해 진행한다.

비영리민간단체 대한민국평생학습지원센터(이사장 천광노, 센터장 강경화)는 학교신문 만들기를 대전교육청과 충남교육청, 충북교육청과 협약을 하고 지난 2015년부터 진행하고 있다.

아울러 글로벌 ICT인재를 양성키 위한 2020 제 17회 대한민국디지컬콘텐츠대회를 코리아프러스와 코리아플러스, 코리아플러스방송과 함께 진행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